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리서치에 대해서)
인터뷰의 목적과 좋은 질문이 무엇인지, 인터뷰 전 준비해야 할 사항, 인터뷰 진행 방법에 대한 글이다.
글쓴이가 참고한 책
- 사용자의 숨겨진 마음을 읽는 리서치 기술
- 이것이 UX/UI 디자인이다
인터뷰의 종류에는 두가지가 존재한다.
1. 필드 리서치: 인터뷰 리서치를 의미한다.
2. 데스크 리서치: 문헌이나 리포트 자료를 통해 시장 동향, 경쟁사 조사, 트렌드 동향 하는 리서치를 의미한다.
리서치에 대해 배우려면 먼저 UX 방법론 중 하나인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에 대해 배워야 한다.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UX 방법론으로서, 서비스 기획에 자주 사용되는 프레임워크이다. 유저 경험 측면에서 문제를 밝힌 다음, 솔루션(서비스)를 디자인한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수순이다.
1. Discover: 발견 단계이다. 서비스 현황을 이해하고 문제점을 찾는 단계이다. 여러 현상 속에서 문제의 본질을 찾고, 사용자들의 경험을 관찰하며 문제 정의에 필요한 단서를 찾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필드 리서치와 데스크 리서치를 통해 문제를 발견 할 수 있다.
2. Define: 정의 단계이다. 이 전에 발견 한 문제, 현황, 니즈를 정의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작업을 말한다. 발견 단계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으로 시각화하는 단계이다. 이를 통해 문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해결해야 할 핵심 니즈를 파악하여 이후 진행될 아이디어 발전 단계에 반영한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페르소나, 고객 여정 지도 등의 방법론을 사용하여 진행한다.
3. Develop: 발전 단계이다. 시각화된 아이디어와 개념을 테스트해 어떤 서비스를 통해 해결할 것인지 정의하고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단계이다.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검증해보고 개발을 통해 구현했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이슈에 대해 탐구하며 서비스를 발전시킨다. 서비스 블루 프린트, 사용성 테스트, IA 등의 방법론을 사용하여 진행한다.
4. Deliver: 전달 단계이다. 지금까지 온 단계들을 통해 개발한 서비스를 사람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방법을 정하는 단계이다. 프로토 타이핑 방법론을 이용해 시각화한 서비스를 사람들에게 평가받고 피드백을 받으며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완성된 형태의 서비스로 발전해나간다. 스토리보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최종 프로토타입 등의 방법론을 사용하여 진핸된다.
필드 리서치(인터뷰) 순서
Who, How, How, When의 계획 단계를 거쳐 실행 단계로 나간다.
1. WHO(대상 선정): 어떤 이커머스를 만들지에 대한 목표에 따라 구체적인 사용자 분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단, 이때 대상을 너무 한정하면 리크루팅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2. HOW(리서치 방법 정의): 다양한 필드리서치방법들 중 어떤 것으로 진행할지결정하는 단계이다. 심층 인터뷰, 표적 그룹 인터뷰, 온라인 설문조사, 관찰 기반 조사 등 다양한 리서치 기법이 존재한다.
3. HOW(리서치 내용 설계): 인터뷰 동안 구체적으로 질문할 내용을 설계하는 단계이다. 흐름을 정하고 순서대로 질문하는 ‘구조화 인터뷰’에 속하는 단계이다. 인터뷰 가이드(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하고, 인터뷰 동의서와 대상자에게 지급할 사례를 결정해야 한다.
4. WHEN(리크루팅 및 일정 계획): 인터뷰 대상자를 모집하는 단계이다. 주변 사람을 모집하거나 카페나 커뮤니티 등을 활용하여 모집할 수 있다. 리크루팅 시에는 대상 인원을 5명 이상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오늘은 필드 리서치에 대해 알아보며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까지 알아보았다.
UX방법론에 대한 책을 하나 구매해서 제대로 공부해 두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