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UI 디자이너 TIL,WIL

05.10.2024 WIL (감)

by 아네린이 2024. 5. 10.

오늘은 인터뷰 내용에서 인사이트를 찾아내기 위해 하루를 사용했다.

 

먼저 방대한 인터뷰 내용에서 어떻게 인사이트를 찾아내지..?라는 고민으로 인사이트에 관한 아티클을 읽었다.

 

그래서 진행한 방식!

각각 2~3명씩 인터뷰 내용을 맡아 인사이트로 사용될 수 있는 부분의 글씨의 색을 바꿨다.

그리고 왜 인사이트로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했는지 하나하나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터뷰이가 10명이기 때문에 꽤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왠지 모르게 이렇게 해야 할 것 같다는 감이 있었다.

혹시라도 의미없는 과정으로 여기는 팀원분이 계실까 봐 걱정했지만 다들 함께 열심히 진행했다!

 

그렇게 한명씩 인사이트로 생각한 이유를 발표하면 다른 사람이 그것에 대한 작성을 했다.

그 이후 작성 내용을 모두 피그마에 하나하나 포스트잇화 시켰다.

 

ㅎㅎ 포스트잇이 대략 120개 정도 나왔다..ㅎㅎ

 

하 이걸 어떻게 정리하냐... 방대한 양의 포스트잇을 보고 있으니 숨이 턱 막혔지만..

일단 해보자!

먼저 교육에 관련된 포스트잇, 게임에 관련된 포스트잇을 나누기로 했다.

열심히 쇽쇽쇽 움직이니 금방 나눌 수 있었다!

그 이후에는 교육 먼저 비슷한 포스트잇끼리 묶는 작업을 시작했다. 묶인 포스트잇끼리는 라벨링을 해주며 어피티니 다이어그램을 활용했다.

그다음은 게임 포스트잇! 이 또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활용했다.

그렇게 분류를 하고 나니 여전히 약 120개의 포스트잇이지만 나름 정리가 되어 보였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인가.. 이 다음은 뭘 해야 하지? 팀원분들과 이렇게 할까? 저렇게 할까? 고민을 하다가 내린 결론..

그냥.. 하나 하나 확인해 보면서 지울 포스트잇은 지우고 묶을 포스트잇은 묶죠..?

그렇게 다 함께 포스트잇을 하나씩 읽고 토론을 하며 지울 아이는 지우고 합칠 아이는 합쳐주는 작업을 꽤 긴 시간 진행했다.

 

이 또한 인사이트 정리 할 때처럼 꽤 많은 시간이 진행되고 있었지만 이것도 왠지 모르게 이렇게 해야 할 것 같다는 감이 있었다.

 

꽤 오랜 시간 후 드디어 정리를 끝냈다! 약 120개의 포스트잇이었던 인사이트를 우리는 39개로 줄일 수 있었다.

 

다음 작업은.. 39개의 포스트잇을 어떻게 인사이트로 활용할지.. 논의하는 것이었다.

 

39개의 포스트잇은 이미 솔루션 성향이 강했기에 문제와 가설에 근거가 되어 줄 포스트잇은 많이 남지 않았던 상황..

아 내가 판단을 잘못한 건가? 괜히 내 감대로 움직여서 팀원들이 헛수고를 한 걸까? 걱정을 하던 찰나

어차피 솔루션은 솔루션대로 필요했으니! 일단 이건 내버려두고!

문제와 가설에 근거가 되어 줄 내용은 인터뷰에서 키워드로 검색한 후 복붙해서 후딱 가져오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인사이트 키워드를 먼저 잡고 해당 키워드에 맞는 인터뷰 내용을 복붙해오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교육과 게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한번 더 파악할 수 있었고 조금씩 큰 그림이 보이기 시작했다.

부족한 근거는 6명의 인터뷰이에게 추가 질문을 드려서 근거로 사용할 수 있었다.

 

나머지 작업은 월요일날 이어서 할 예정!

 

오늘의 교훈! 직감이 시킬 땐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서이다!

스스로의 감을 무시하지 말자!

 

토요일은 정말 아무 생각 없이 놀 예정이고 독서도 할 예정!!

일요일은 챌린지 숙제만 하고 하루종일 딩가딩가 놀 예정!!

 

이만~!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