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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3기 본캠프

2024 토스 공고 JD분석

by 아네린이 2024. 3. 18.

Platform Designer(토스 소속 정규직/ 이력서 및 경력기술서 필수/ 포트폴리오 선택)

소속 팀 소개

Mobile / PC Design Platform Team 소속이다.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을 위한 디자인 시스템, 효율 있게 제작 할 수 있는 환경을 제작한다.

완성도 높은 UI 디자인 연구한다.

UX 엔지니어, UX 라이터, 그래픽 디자이너, 인터랙션 디자이너와 함께 UX Platform Tribe에서 일한다.

 

주요 업무

TDS(Toss Design System)을 만든다.

제품 개발 생산성을 높힌다. 사용자가 감탄하는 디자인을 만든다.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제품을 만들며 느끼는 불편함을 없애고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토스 제품 UI 디자인의 완성도를 책임지며 PD와 협업하여 실제 제품의 디자인을 개선하고 실험하며 TDS에 적용한다.

 

자격 요건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 비효율을 해결 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 수 있는 사람

제품의 패턴을 발견하여 디자인 원칙을 정의할 줄 아는 시스템적 사고 능력을 갖춘 사람

일관성, 지속 가능성, 확장성을 고려한 UI를 만들 수 있는 사람

사용성을 지키면서 아름다운 UI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사람

 

우대 사항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한 경험이 있는 사람

새로운 콘셉트 제안 및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있는 사람

UI 관련 코드를 작성해 본 경험이 있거나 코드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사람

 

포트폴리오 팁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비효율을 효과적으로 개선한 과정이 있으면 좋습니다.

사용성과 심미성을 다 갖춘 UI 디자인 프로젝트를 담아주면 좋습니다.

노션 페이지 및 기타 링크를 PDF로 제출해도 됩니다.

 

현재 일하고 계신 분들의 한마디

“우리는 사용자에게 최고의 사용성과 아름다운 UI디자인을 보여주고, 토스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당연한 비효율이란 것은 존재하지 않게 만들기 위해 모인 사람들이에요.

이미 천만 명이 넘는 사용자가 경험한 토스 디자인 시스템을 인더스트리 리더로 함께 키워나가요!”

 

 

Creative UI Designer(토스 증권 소속 정규직/이력서 및 경력기술서 필수/ 포트폴리오 필수)

소속 팀 소개

토스증권의 Creative UI Designer는 UX Platform Team에 속해있다.

UX Platform Team은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토스증권 제품을 전체적으로 보며 제품의 퀄리티를 높힌다.

사일로(제품 조직)와 밀접하게 협업하며 현재 발생한 제품의 문제를 풀기 위해 같이 고민힌다.

선행 연구에 집중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디자인의 정성적인 가치를 전파할 예정이다.

 

주요 업무

토스증권의 중장기 미래 제품의 모습을 다양하게 실험한다.

실험을 통해 발굴한 UX 패턴으로 팀의 성장을 가속화한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익숙함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이를 상상력에 기반해 디자인으로 풀어내고 제시한다.

 

자격 요건

미래 제품에 대해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는 창의력이 있는 사람

사용성을 지키면서도 아름다운 UI 디자인을 만드는 사람

컨셉 구체화를 위한 제품 프로토타이핑을 다수 경험해본 사람

특정 툴에 구애받지 않고 실제 제품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의 높은 수준의 프로토타이핑을 구현할 수 있는 사람

프로토타입을 통해 빠르게 컨셉을 제안하고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있는 사람

인터랙션과 그래픽 영역에서 인사이트를 제공 할 수 있는 사람

 

포트폴리오 팁

창의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업물

사용성과 심미성을 다 갖춘 UI 디자인 프로젝트

 

현재 일하고 계신 분들의 한마디

“핀테크 UX를 선도하는 레퍼런스를 만드는 경험, 토스증권과 함께 해요!”

 

 

Graphic Designer (Product) (토스 소속 정규직/ 이력서 및 경력기술서 필수/ 포트폴리오 필수)

소속 팀 소개

토스 Graphic Designer 는 7개의 디자인 직군이 있는 Design 챕터의 Graphic Design 팀에 속해있다.

Graphic Design 팀은 토스 제품에 사용되는 그래픽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팀이다.

주로 Product Designer, Brand Designer와 같은 다른 디자인 직군과 협업한다.

올해는 핵심적인 영역의 그래픽 퀄리티는 최상위로 높이고, 전체 그래픽 퀄리티를 상승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고안하는 작업에 집중할것이다.

 

주요 업무

토스 제품에 사용되는 모든 그래픽을 기획하고 제작한다.

토스 AI 그래픽 제너레이터의 학습 데이터를 만들고 성능을 높힌다.

각종 시스템을 활용해서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그래픽 제작 환경을 만든다.

 

자격 요건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는 탁월한 비주얼 역량을 갖춘 사람

토스의 그래픽 스타일을 기반으로 일관성있는 그래픽 제작 능력이 있는 사람

다양한 형태의 그래픽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구조적인 사고방식이 있는 사람

UI 컴포넌트 등 다른 디자인 요소와 조화로운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는 균형 감각이 있는 사람

2D, 3D 및 애니메이션 포맷의 그래픽을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는 그래픽 툴 활용 능력이 있는 사람

 

포트폴리오 팁

PDF 형식이 아니어도 되고 작업물을 볼 수 있는 웹사이트 링크(예 : Behance, instagram, dribbble 등)를 첨부해도 된다.

많은 양의 작업물보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시작부터 테스트 과정, 결과까지 보여주면 좋다.

팀 프로젝트의 경우, 그래픽 영역은 본인이 작업한 부분을 위주로 보여주는게 좋다.

시각적으로 일관성있게 작업하려고 했던 시도나 결과물이 있으면 좋다.

 

현재 일하고 계신 분들의 한마디

“내가 만드는 그래픽의 최종 결정권자가 나라는 사실”

대부분의 수동적으로 일할 수 밖에 없는 그래픽 디자이너들과 다르게 토스팀에서는 그래픽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필요한 일, 해야하는 일의 우선순위를 스스로 결정하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Brand Designer(토스 증권 정규직/ 경력 3년 이상/ 이력서 및 경력기술서 필수/ 포트폴리오 필수)

소속 팀 소개

토스증권의 Brand Designer는 UX Platform Team 소속

UX Platform Team은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토스증권 제품을 전체적으로 보며 제품의 퀄리티를 높이는 팀이다.

Brand Designer는 '브랜드 디자인이 토스증권을 사랑하는 이유’가 되도록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서 온-오프라인 브랜딩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브랜딩 관련 직군인 마케터, 콘텐츠 매니저와 밀접하게 협업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 및 채용 등 다양한 팀과도 협업한다.

 

주요 업무

토스증권만의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유튜브/SNS 등 토스증권의 브랜드 채널뿐만 아니라, 광고/컨퍼런스 등 대외적인 브랜드 활동을 전개하여 브랜드 선호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솔루션을 도출한다.

브랜딩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주도적으로 실행한다.

 

자격 요건

그래픽, 편집, 홈페이지, 온-오프라인 매체 디자인 경험 등 브랜드 디자인의 다양한 스킬셋 중 하나 이상의 탁월한 역량을 가진 사람

프로젝트 목표에 따른 컨셉을 기획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비주얼 역량을 가진 사람

브랜드 경험을 논리적으로 설득하고 협업한 경험이 있는 사람

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낸 경험이 있는 사람

다양한 협업 경험 및 스케일별 아웃풋을 도출한 경험이 있는 사람

하나 이상의 프로젝트를 리드한 경험이 있는 사람

 

포트폴리오 팁

특정 브랜드아이덴티티를 디자인하고 기획해 본 경험을 보여주세요.

해왔던 업무의 나열 및 성과는 물론, 그 업무를 시작하게 된 배경과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이었는지를 담아주세요.

 

현재 일하고 계신 분들의 한마디

“토스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접점에서 브랜드 경험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도적인 팀 문화 덕분에 토스 브랜드 선호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직접 발의하고 실행할 수 있어요."

 

 

Product Brand Designer (토스 소속 정규직/  이력서 및 경력기술서 필수/ 포트폴리오 필수)

소속 팀 소개

프로덕트 브랜드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가장 사랑하고 신뢰하는 금융 브랜드가 된다’는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의 제품을 만든다.

사용자가 토스 앱을 쓰며 느낄 ‘감정’에 집중하기 때문에, 기존의 익숙한 문법보다는 새로운 방식의 브랜드 전략을 고민한다.

로덕트 브랜드 디자이너는 토스 앱 내의 브랜드 경험 전반을 담당하는 프로덕트 브랜딩 팀 소속이다. 그래픽 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 제품을 만드는 사일로들과 밀접하게 협업한다.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사용성에 대해 고민한다면, 프로덕트 브랜드 디자이너는 사용자와 친밀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한다.

프로덕트 브랜딩 팀은 토스 앱 내의 브랜드 경험 전반을,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팀은 오프라인 및 대외 매체에서의 브랜딩을 담당한다.

프로덕트 브랜딩 팀에는 2명의 프로덕트 브랜드 디자이너와 1명의 UX 라이터가 있다. 브랜드 디자인뿐만 아니라 UI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 처음부터 제품 이해도가 높지 않았지만, 팀에 합류한 후 제품에 브랜딩을 녹이는 방법을 배우며 새로운 길을 찾아가고 있다.

 

주요 업무

사용자와의 유대감을 쌓기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 제품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기여한다.

제품의 컨셉과 기능, UI 등을 제안, 팀에서 직접 제품을 만들거나, 사일로와 밀접하게 협업한다.

사용자에게 와닿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문법을 고민하고 설계한다.

(“딱딱하게 느껴지는 앱 공지사항, 읽고 싶게 만들 수는 없을까?” → 병아리 ‘캐치’라는 퍼소나를 활용한, 토스 새소식이라는 제품을 만들었어요.

“시즈널 맥락을 활용해서 기부를 유쾌하고 따뜻하게 풀어볼 수는 없을까?" → 크리스마스에 ‘산타 선발대회’, 추석에는 ‘추석 송편 만들기’ 이벤트를 만들었어요.

“토스의 보안이 안전하다는 것을 재미있게 보여줄 수는 없을까?" → 게임 형식을 빌려 ‘고양이 마을의 보물을 지켜라!’라는 미니 게임을 만들었어요.

”시각장애인 분들을 위한 접근성에 신경 쓴다는 브랜드 메시지를 어떻게 전할까?” → 모두가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나만의 점자카드 만들기’라는 이벤트를 만들었어요.)

 

자격 요건

정성적인 만족감을 고려해서 기획할 수 있는 사람. 쉽고 편리한 사용성이 아니라 사려 깊고 다정한, 감정적으로 와닿는 경험을 만들 수 있는 사람

모바일・웹 등 디지털 환경에서 화면을 설계해본 경험과 디지털 제품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

의도에 맞게 그래픽을 기획하고, 높은 완성도로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 사람

 

우대 사항

브랜드 전략과 내러티브를 논리적으로 설득하고 협업한 경험이 있는 사람

IT 산업에서 UI, 프로덕트, 그래픽, 브랜드 디자이너로 일한 경험이 있는 모든 분들

 

현재 일하고 계신 분들의 한마디

“지금 시대에는 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순간이 브랜드 경험이고, 제품이 곧 브랜드에요. 프로덕트 브랜드 디자인은 이제껏 아무도 가보지 않은 미지의 땅이라고 할 수 있어요. 브랜드 디자인의 영역을 확장하고, 미래의 브랜드 디자인을 함께 정의해 나갈 디자이너를 기다립니다.”

 

 

UX Researcher (토스 커뮤니티 정규직/ 서류 프리패스 전형/ 이력서X 포트폴리오 X)

서류 프리패스 전형 조건 (서류 프리패스 후 바로 직무 인터뷰 기회)

  1. 웹·앱 서비스 분야에서 2년 이상의 UX 리서치 경험이 있는 사람
  2.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UX 리서치를 처음부터 끝까지 이끈 프로젝트가 2개 있는 사람
  3. 프로젝트의 상세 내용은 필요하지 않고, UX 리서치 프로젝트명/기간/리서치 방법론/기여도(%)만 기재

 

소속 팀 소개

토스, 토스플레이스, 토스뱅크 3곳에서 UX Researcher 포지션을 채용한다.

 

1. 토스

토스의 고객이 금융 생활에서 겪는 문제를 직접 발견하고, ‘금융의 모든 것을 토스에서 쉽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금융과 관련된 모든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주도적으로 제시한다.

틴즈, 시니어, 시각장애인 등 여러 유형의 사용자들이 금융 생활에서 겪는 문제와 니즈를 직접 발굴하여, 전체적인 토스 서비스 관점에서의 방향성을 제안한다.

 

2. 토스 플레이스

토스 결제단말기와 포스를 시작으로, 이제는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에서도 또 한 번 유난한 도전을 하려고 한다.

200만 자영업 사장님과 매장 방문 고객들의 문제를 직접 발로 뛰며 찾아볼 수 있다.

사장님의 성공을 돕고, 고객은 전에 없던 편리함을 느낄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고민하며 오프라인 결제와 관련된 경험을 혁신한다.

 

3. 토스뱅크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은행 서비스를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혁신하는 일에 집중한다.

"왜 그래야 하지?" 라는 물음을 끊임없이 던지며 기존 은행들과는 다른, 틀에 갇혀있지 않은 은행 서비스를 만든다.

입출금 통장부터 부동산 대출까지, 은행 서비스의 모든 부분에서 고객의 문제를 찾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토스뱅크 사용자가 겪는 문제들을 찾고 더 나은 경험을 함께 고민한다.

 

토스 커뮤니티가 일하는 방식

UX Researcher는 사용자의 목소리가 필요한 모든 팀과 협업하고 있다.

주로 제품팀과 밀접하게 협업하며, 리서치를 의뢰받는 구조로만 일하지 않고, 서비스에서 문제의식을 느낀다면 먼저 제안도 한다.

제품에 필요한 리서치에 집중하여 제품에 큰 임팩트를 가져다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것에 집중한다. (단순 보고나 공유를 목적으로 하거나 그것으로 끝나는 리서치X)

토스플레이스, 토스뱅크의 UX Researcher로 합류하면 첫 번째 멤버로서 함께하게 된다.

 

주요 업무

제품의 문제를 발굴해서 메이커들이 놓칠 수 있는 사용자의 목소리를 전달한다.

사용자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제품이 어떻게 바뀌어야 할지 방향성을 제안하고, 개선 지점을 발굴한다.

다양한 제품만큼이나 다양한 금융 맥락의 리서치를 경험하며 그 안에서 리서치의 처음과 끝을 주도한다.

사용성 테스트 (UT: Usability Testing), 심층 인터뷰 (In-depth Interview), 집단 심층 인터뷰 (FGI: Focus Group Interview), 설문조사 등 제품의 적절한 리서치 방법론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조사한다.

제품을 지원하는 역할에 그치는 것이 아닌, 더 좋은 방향으로 서비스를 함께 만든다.

 

자격 요건

디지털 프로덕트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UX 리서치를 설계하고 리드한 경험이 있는 사람 (꼭 UX 리서처로서 진행한 경험 아니어도 됨)

상황에 맞는 최적의 리서치 방법론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리서치 결과를 팀에 효과적으로 공유하여 제품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

제품 개선을 위해 사일로/팀과 원활한 협업과 설득을 잘하실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춘 사람

서류 전형 패스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

 

현재 일하고 계신 분들의 한마디

“보고서를 위한 리서치, 정말 존재하지 않아요! 사용자 분석보다 보고서 작성에 더 많은 시간을 써야 하는 리서치를 토스에 존재하지 않아요. 제품 개선에 직결된 문제 위주로만 리서치가 진행되다 보니, 리서치 결과가 제품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바로 파악할 수 있어요. 유저 목소리가 제품에 빠르게 반영되는 과정을 볼 수 있어요. 제품과 호흡하는 실용성 있는 리서치, 생동감 있는 리서치를 경험할 수 있어요.”

 

 

UX Researcher (토스 커뮤니티 정규직/ 논포폴 전형/ 포트폴리오 X)

논포폴 전형 조건

  1. 경력과 분야에 관계없이 리서치 경험이 있는 사람
  2. 리서치 역량이 잘 드러나는 한 가지 사례를 제공된 형식에 맞게 정리해서 제출
  3. 디지털 프로덕트(서비스) 관련 사례를 권장

소속 팀, 주요 업무 UX Researcher 서류 프리패스 전형과 같음

 

자격 요건

디지털 프로덕트(웹·앱 등)에서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업무를 진행해본 적 있는 분 또는 디지털 프로덕트(웹·앱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와 경험이 있는 사람

제품 개선을 위해 사일로·팀과 원활한 협업과 설득을 잘하실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있는 사람

상황에 맞는 최적의 리서치 방법론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리서치 결과를 팀에 효과적으로 공유하여 제품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

논포폴 전형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

 

 

리서치 경험 제출 양식

1. 리서치를 통해 어떤 것을 알아보고 검증하고자 하셨나요?

2. 리서치 설계에 있어 가장 고민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3. 리서치를 통해, 어떤 것을 발견했으며 그 근거는 무엇인가요?

4.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개인적으로 무엇을 가장 크게 배웠나요?

5. 위의 배운 점이 이후 업무 진행 과정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Interaction Designer (토스 소속 정규직/ 이력서X 포트폴리오 X/  프로토타이핑 과제)

소속 팀 소개

1. 토스

토스의 고객이 금융 생활에서 겪는 문제를 직접 발견하고, ‘금융의 모든 것을 토스에서 쉽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금융과 관련된 모든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주도적으로 제시한다.

틴즈, 시니어, 시각장애인 등 여러 유형의 사용자들이 금융 생활에서 겪는 문제와 니즈를 직접 발굴하여, 전체적인 토스 서비스 관점에서의 방향성을 제안한다.

 

2. 토스 증권

토스증권은 '투자 하면 첫 번째로 떠오르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꼭 필요한 기능이 무엇일지 고민하고, 이용자들이 겪는 문제를 직접 발굴하며, '어려운 금융 투자'에 대한 쉬운 해결책을 주도적으로 제시한다.

 

토스 커뮤니티 Interaction Designer는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토스 및 토스 계열사 제품을 전체적으로 보며 제품의 퀄리티를 높이고 있다.

 

주요 업무

토스 앱 내 다양한 사용성 문제를 인터랙션으로 해결한다.

인터랙티브한 Toss Design System 컴포넌트를 만든다.

 

자격 요건

정적인 화면을 보면 동적으로 만들고 싶어지는 사람

떠오른 아이디어를 Hi-fi 프로토타입으로 만들 수 있는 사람

사용자의 문제를 인터랙티브한 솔루션으로 해결하는 것에 가슴 뛰는 사람

세상에 없던 사용성과 비주얼을 가진 컴포넌트 만드는 것에 가슴 뛰는 사람

 

포트폴리오 작성 팁

포트폴리오 없이 3가지 문제 중 원하는 것을 골라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제출하면 됩니다.

 

현재 일하고 계신 분들의 한마디

아직 토스의 수많은 제품 안에는 Interaction 혹은 동적인 UI 통한 혁신의 땅이 너무도 많이 남아있어요. 이제껏 아무도 가지 않은 땅을 정복하여 사용자에게는 사용성의 혁신을, 토스에게는 문제 해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있는 Interaction Designer 기다리고 있어요.”

 

 

JD 분석을 하며 느낀점

토스에서 포폴없이 이력서만으로 인력을 뽑는다고 이야기를 듣긴 했지만 직접 이렇게 JD분석을 해보니 정말 신기했다.

Interaction Designer의 경우 이력서 또한 받지 않는다고 한다. 대신 3가지 문제 중 원하는 것을 골라 프로토타입을 제출하라고 한다.

주어진 문제는 노션에 정리가 되어있는데 현재 공부하고 있는 내배캠과 굉장히 유사하게 진행이 되어서 너무너무 신기했다.

내배캠 과정을 열심히 진행해서 나중에 취업까지도 문제없이 진행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