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IUX 3기 사전캠프+본캠프

UX 기획 및 리서치 강의 3주차 숙제 및 내용 정리

by 아네린이 2024. 4. 3.

3-1, 3-2 내용 정리

리서치 결과 정리 방법

 
 
사용 맥락 관점

 
 
유저 관점에서 정리

  • 인구 통계학적 특성 : 나이, 성별, 소득 수준, 거주지, 가구 구성 등이 있다.
    • 40~50대 유저의 경우 커머스에서 단건 구매 금액이 높다.
  • 라이프 스타일 : 소비습관, 취미생활, 사회문화적 관계
    • 고양이를 키우는 유저의 경우 주기적으로 모래를 구매한다.
  • 테스크 수행 능력 : 기술 수준,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 숙련된 유저의 경우 어드민에서 상품을 더 빠르게 등록한다.

 
 
유저 경험 관점

  • 동기 : 유저들이 왜 이 제품을 사용하는지 
    • 예시) 무빙이 재미있어 보여서 디즈니 플러스를 구독한다. 
    • 이 제품을 왜 사용하고, 왜 이탈하는지 정리한다.
    • 이 제품을 사용하게 된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정리한다.
      • 내적 동기 : 내재적인 욕구, 흥미, 만족으로 인한 동기
      • 외적 동기 : 외부적인 보상, 리워드, 제약으로 인한 동기
  • 태도 : 유저들이 제품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 예시) 다음 날 바로 배송받을 수 있는 쿠팡을 선호한다.
    •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정리한다.
    • 제품에 대해 어떤 것을 기대하는지 정리한다.
    • 제품 사용 중 발생한 태도 변화를 정리한다.
  • 니즈 : 유저들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는지
    • 예시) 당근 사용 유저들은 모바일 앱 뿐만 아니라 PC에서도 채팅하고 싶은 니즈가 있다.
    • 다양한 이해관계자 관점에서 니즈를 정리한다.

 
 

3-3 내용 정리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이란?
데이터를 밑에서부터 점진적으로 그룸핑해서 구조화해 나가는 방식

  • 방대한 데이터 사이의 규칙과 연관성을 발견할 수 있다.
  • 발견한 내용을 토대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 문제를 전체적으로 시각화하여 조망(먼 곳을 바라봄)할 수 있다.
  • 제품의 핵심 문제를 찾고 유저를 정의하는 단계에서 활용한다.
  • 오프라인
    • 화이트 보드와 포스트잇을 사용한다.
    • 방대한 리서치일 경우 내용을 프린트해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온라인
    • 미로, 피그잼 툴을 사용한다.
    • 포스트잇 툴을 활용한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수행하는 과정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노트
    • 리서치를 통해 발견한 사실, 정보, 인사이트 등을 노트에 한 문장 단위로 적는다.
    • 중복된 정보가 있거나 잘못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에는 과감하게 제외한다.
  • 그룹핑하고 헤더 이름 붙이기
    • 연관성, 유사성에 따라 그룹핑하면서 헤더 이름을 붙인다.
    • 헤더에는 사실을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야 한다.
  • 토론을 통해 우선순위 논의
    • 적은 리소스 대비 큰 유저 임팩트를 낼 수 있는 문제에 우선순위를 높게 매긴다.
    • ICE Framwork 사용 추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 시 주의사항

  • 정보를 단순 분류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것이 핵심!
  • 함께 논의하며 진행해야 하므로 3명 이상 참여하는 것을 추천!
  • 미리 정해놓은 카테고리에 끼워맞추지 않기로 한다!
  • 한 번 같은 그룹에 묶었어도 수정할 수 있다.
  • 그룹핑이 애매한 노트를 무리하게 끼워넣기 말고 한쪽에 제쳐두어도 좋다.

1. 홈트 서비스의 UX 리서치 결과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노트로 정리했다. 

 

2. 5가지 주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했다.

  • 개선이 필요한 약점과 좋은 강점을 발견했다.

 

3. 도출한 문제를 바탕으로 다음 액션 플랜을 짤 수 있다.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를 정의할 수 있다.
(적은 리소스, 큰 유저 임팩트 칸 참고!)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우선순위 논의 TIP
ICE Framework를 통해 여러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해서 우선순위를 선정할 수 있다.

  • ICE(Impact, Confidence, Ease)의 3가지 관점에서 각각 점수를 매긴 뒤, 합산하여 점수가 높은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
    • Impact : 성공하면 임팩트가 얼마나 큰가요?
      • 점수 기준 예시
      • 1점 : 목표 수치를 10% 내외 개선할 수 있어요.
      • 5점 : 목표 수치를 50% 이상 개선할 수 있어요.
      • 10점 : 목표 수치를 100% 이상 초과 달성할 수 있어요.
    • Confidence : 성공할 확신을 얼마나 가지고 있나요?
      • 점수 기준 예시
      • 1점 : 근거가 부족해요.
      • 5점 : 성공 사례가 있거나 VoC가 들어왔어요.
      • 10점 : 하면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어요.
    • Ease : 구현하는 데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 점수 기준 예시
      • 1점 : 일하는 날을 기준으로 10일 이상 투자해야 해요.
      • 5점 : 일하는 날을 기준으로 5일은 투자해야 해요.
      • 10점 : 일하는 날을 기준으로 1~2일 내에 구현 가능해요.

 
 

3-4 내용 정리

유저 페르소나

  • 특정 유저 타입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 유저 페르소나를 작성하는 특정 단계는 정해져 있지 않다.
  • 작성한 후에도 내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다.
  • 허울뿐인 유저 페르소나가 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 실제 사람으로 느껴지게 묘사해야 한다.
    • 대부분의 유저를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 여러 유저 페르소나가 있다면 각각이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한다.
    •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사이트가 있어야 한다.

 
 
유저 페르소나 작성 방법

  • 구성 요소 : 이름, 주요 인적 사항, 니즈, 페인 포인트, 기술 친속도, 관심 있는 브랜드
  • 꼭 모든 요소를 담을 필요는 없다. 팀원들과 쉽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을지 고려하면 된다.
  • 유저 페르소나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팀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것을 잊지 말자!

 
 
 

3주차 숙제